top of page
게시판 게시물
아는언니
2024년 1월 23일
In 매일 매일 읽고 쓰는 독서 챌린지
지난주 인증을 꾸준히 하지 못했습니다. 반성하며 다시 의지를 다져 매일매일 조금씩이라도 독서를 하겠습니다.
에고라는적을 저는 제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장점을 찾아 극대화하고, 단점을 인지하고 인정하여 극복하려는 의도로 읽어보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제 자신을 돌아보며 읽게 되는데 오늘 읽은 구절을 보며 생각에 잠깁니다.
과거 나는 스스로 노력한만큼 성과가 좋지 않다고 생각하거나 인정받지 못한다고 느낄 때, 나의 열정대비 실제 결과물이 얼마나 가치있었는지 객관적으로 평가했나 돌이켜 보게되었습니다. 나는 늘 내가 안쓰러운 까닭에 열정이 결과물을 반영한다고 생각했지만, 결과물을 받아보는 사람은 아닐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글귀가 와닿았습니다. 과거의 열정적이었던 그러나 늘 부족했던 내가 참 사랑스러웠습니다.
0
1
5
아는언니
2024년 1월 15일
In 매일 매일 읽고 쓰는 독서 챌린지
몇년전 한번 읽고 두번째로 읽는데, 처음 읽었을 때보다 와닿는 구절이 많다. 인간이 후회하지 않고 살수는 없을 것이다. 후회를 않는다는 것은 자기 반성이 없다는 뜻이기도 하니까. 그 후회가 당연하고, 좀더 그 감정을 발전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위로를 받기도 한 책이다.
후회에 대해 1)기반성 후회:그 일을 했더라면, 2)대담성 후회:위험을 감수했더라면, 3)도덕성 후회:옳은 일을 했더라면, 4)관계성 후회: 손을 내밀었다면 등 4가지 핵심후회로 나누어 다양한 예시를 보여주어 사람들의 후회가 비슷비슷함을 느끼게 해주었다. 나의 경우에는 대담성 후회 부분에서 후회가 많았고 관계성 후회에 아쉬움을 느꼈었다.
후회를 하면서 내 욕망과 열망을 볼 수 있었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싶다. 후회가 깊을수록 내가 원하는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그 후회를 어떻게 발전시키면 좋을까? 나는 내 열망에 더 솔직해지고 가감없이 그것을 추구하기로 마음먹었다.
그런데 또 그 열망을 추구하는데 있어 내 감정만을 생각한다면 또 일을 그르칠 수 있다. 조금 여유를 가지고 열정만 추구할 것이 아니라 기다리고 인내하며 처음의 그 마음을 잊지 않고 꾸준히 나아가보려고 한다. 어딘가에서 본 문구인데 발레 선생님이 해준 말이라고 한다. '무대에 멈춰있는 동작, 기다리는 것도 춤이에요. 인생도 그렇겟죠?' 과거를 후회하는 나에게 해줄수 있는 큰 위로가 담긴 책을 읽으며 내가 내내 생각했던 문구이다. 올 한해 인내와 노력의 결실을 맺어 후회를 기회로 탈바꿈하길 기대해본다.
2
2
4
아는언니
2024년 1월 11일
In 매일 매일 읽고 쓰는 독서 챌린지
치열하게 자신에 대해 생각하고 자신의 강점을 부각시켜 상황을 돌파해가는 그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나보다 열살은 어려보이지만 삶의 깊이만큼은 열살은 더 많은것 같은 경험치와 내공을 가졌다고 느껴졌다.
언론계에서 팔리는 자신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고 행동하는 이 젊은이의 이야기에 나도 회사에서 그리고 내 삶에서 얼마나 더 잘팔리는 사람으로 포지셔닝할지 동기부여가 된다
2
4
18
아는언니
2024년 1월 10일
In 매일 매일 읽고 쓰는 독서 챌린지
업무분장을 하는데, 3명이서 담당국가를 선호도에 따라 나누고 있다. 여러가지 고려사항이 있지만, 그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같이 일할 카운터 파트너가 누구냐이다. 과연 그것으로 업무분장의 나의 선호도를 밀고 나가도 되는지 확인하고 싶어서 이 책을 펴들었고, 순식간에 한자리에서 다 읽었다.
이 책은 리더가 될 사람들이 읽으면 더 좋은 책이다. 리더가 같이 일할 구성원에게 다가갈 때의 마인드로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같이 일할 사람에게 무언가를 얻으려 하기보다는 도움을 줄 수 있을 때, 나를 필요할 것이며 함께 일하고 싶어한다는 당연한 이야기다. 그리고 상대방을 인정해주고, 그가 성장하며 일할 수 있는 느낌을 받을 때 능력치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를 실천하고 상대가 진심으로 느끼게 하는 것이 관건이다.
어쨌든 함께 일할 사람은 결이 맞아야 하고, 상호 보완이 되야하며, 나의 성공의 너의 성공이라는 끈끈함으로 결속되어야 한다. 나또한 지금까지 그런 느낌을 받으며 일할 때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 어쨌든 내가 일하고 싶은 사람과 일하는 것으로 나는 방향을 명확히 했으며, 확정된다며 그와 한배에 탄 만큼 나와 일해서 그를 성공하게 하고 그의 성공이 내 성과가 될 수 있도록 만들어야겠다.
0
5
7
아는언니
2024년 1월 09일
In 매일 매일 읽고 쓰는 독서 챌린지
후회할 때 '적어도' 를 붙이면 안도감을 얻을 수 있다. 나는 그 타이밍을 놓쳤지만 '적어도' 설레임으로 가슴뛰는 감정을 다시 느낄 수 있음을 깨달았다. 오랫동안 어떤 감흥도 없이 살아오던 내가 다시 민감하게 내 감정을 확인할 수 있었고, 적어도 다시는 후회없도록 내 감정에 솔직하기로, 감정을 그때그때 표현하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다.
0
0
3
아는언니
2024년 1월 08일
In 매일 매일 읽고 쓰는 독서 챌린지
좋은 관계를 유지하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를 많은 사람들이 한다는 데에서 위로를 받았다. 23년에 부족했던 좋은 관계를 쌓기 위해 신년에는 조금더 노력해볼 계획이다. 좋아하는 사람에게 더 다가가기로 용기내볼 것이디. 주변에 사람들에게 따뜻한 온기와 정성스런 사람이 되고 싶다.
1
1
6
아는언니
2024년 1월 05일
In 매일 매일 읽고 쓰는 독서 챌린지
후회의 예시들을 읽으면 너무 공감이 가서 나만 이럴게 후회를 하는게 아니구나...라는 위로가 된다..
작년한해 일을 여러가지 벌리제 않고 중요한 것 위주로 일-가족에만 집중했고 나머지 시간을 주로 차분히 혼자 보냈는데 그게 나는 내향적이니 그래도 돼하는 생각이 기본으로 깔려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올해는 좀 너무 생각만 많이하지 않고 걱정보다는 그냥 몸을 움직여보려고 한다.
2
0
4
아는언니
2024년 1월 04일
In 매일 매일 읽고 쓰는 독서 챌린지
연말에 내 감정에 솔직하지 못해서 엄청 후회했던 일이 있다. 그 때만 생각하면 너무 아쉬워서 후회하고 자책하는 모습을 보고 집어들은 책이 바로 다니엘 핑크의 <후회의 재발견>이다.
무언가 후회하고 싶지는 않은데 후회를 또 종종 하는 편이라 후회를 어떻게 좀 발전적으로 생각할 수 있을까 싶어 책을 펼쳤는데 마음에 드는 문장들이 많다.
연말을 뼈저린 후회로 나는 내 감정을 제대로 보고, 내 욕망을 기민하게 파악하고, 기회가 왔을 때 감정에 솔직히 따라야 후회없다는 것을 느꼈다. 그래서 이번주에 나에게 주어진 선택의 상황에 명확하게 대응할 수 있었다.
지나간 일에 연연하지 않고 후회할만큼 했으면 정신차리고 현재를 살자.
"나는 후회의 쓴맛을 기억합니다"
"후회 때문에 내 인생에 더 풍미가 생겼어요"
"감정에 대해 털어놓아라. 감정을 즐겨라. 항상 자신의 감정을 믿어라.감정은 유일한 진실이다 "
"감정을 회피하지 마라. 감정에 빠져 허우적대서도 안된다. 감정에 직면하라. 미래의 행동을 위한 자극제로 활용하라. 생각이 행동을 위한 것이라면 감정은 우리가 생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1
0
13
아는언니
2024년 1월 02일
In 독서모임 3기 23년 12월 평일 매일 챌린지 후기
23년 도무지 책을 읽지 못했는데, 12월 한달동안 챌린지를 하면서라 겨우 '독서'를 했다고 자부하며 한해를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챌린지를 소개해주시고 함께하자고 독려해주신 노트북님과 3기 여러분들 감사합니다!!
• 파칭코 1 (완독) / 파칭코2 (완독)
• 믿을건 집밖에 없다 (완독)
• 아파트 청약 이렇게 쉬웠어? (독서중)
• 싫은 일은 죽어도 하지 마라 (완독. 미인증)
덕분에 한달동안 4권을 완독하였고, 습관적 동시다발적 다독으로 인해 1권은 부분 부분 읽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챌린지 하면서 아쉬운 점은 하루하루 겨우 인증하느라 정작 다른 분들의 독서내용을 읽지 못하고 소통하지 못한 점입니다. 많은 분들의 챌리지를 읽어보지는 못했지만 노트북님의 정성스런 댓글과 본인의 경험에 빗대어 공유해주시는 에피소드 들에 온라인으로 충분히 친분을 쌓은 것 같아 친밀해진 느낌입니다. 1월에도 지속적으로 챌린지에 도전하려고 하니, 활발히 소통하지 못했던 12월의 아쉬움은 개선해가고 싶습니다.
좋았던 점은 챌린지를 하기 위해서 안읽던 책을 손에 잡으니, 유투브나 sns 보면서 시간을 죽이던 시간을 책과 함께 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인증을 꾸역꾸역이나마 완료하기 위해 서점의 신간을 기웃거리고 카페를 찾아 나만의 시간을 보내며 한해를 정리할 수 있어서 의미있었습니다. 또 책은 읽어도 기록하고 내 생각을 함께 정리하지 않으면 좋은 내용이 다 날라가버려서 아쉬웠는데, 짧게 읽어도 의미있는 부분을 요약하고나니 핵심위주로 기억에 남길 수 있었습니다. 매일 어떤 책일 읽을지 고민하고 핸드백에 책을 챙겨가는 제 모습이 좋아질 수 있었던 것은 챌린지 덕분입니다.
24년도 독서와 함께 내 삶을 꾸려갈 생각을 하니 벌써 설레내요. 위즈덤플로우의 다른 멤버분들 그리고 신규 회원분들과 더욱더 소통하며 독서할 날을 기대해봅니다.
새해 복 많이받으세요☆
2
1
11
아는언니
더보기
bottom of page
